의미가 다르고 이런 조건이 기본적으로 같다고 하더라도 역사와 상황을 바라보는 학자의 견해가 다양하기 때문에 통일된 개념을 도출한다는 것은 어렵다. 더구나 비영리 섹터의 다양한 단체와 시민운동을 정의하는데 있어서 전제 되어야할 공익과 시민의 개념, 계급성과 국가와의 관계라는 요소를 어
통해서만 가능한 것이다.
넷째, 이와 관련하여 미디어가 취해야 할 중요한 자세는 부수적인 문제를 비화시켜 상대를 억누르려는 자세를 경계해야 한다. 본질적인 내용에 진실이 있음에도 주변적인 문제로 소송 또는 기사로 맞대응하는 자세는 결국 자신들의 비평 영역을 축소하는 자가 당착에 빠지는
의의와 그 이념이 현대 사회의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에 대해 고찰해보고자 한다.
제1장. 68혁명의 전개과정
일반적으로 68혁명을 논할 때 프랑스를 중심으로 조명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반 권위주위에 대한 저항과 구조화된 사회 체제 모순에 대한 반대운동은 여러 나라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발
국가에서 보다는 오히려 이미 근대화를 안정시킨 선진국에서 활발했다. 1960년대에 서구에서는 그러한 주제와 관련하여 엄청난 결과물을 쏟아냈다. 이른바 선진국은 근대화의 발전 모델이 되었고 후진국은 그것을 추종하기에 바빴다. 서구의 이론가들도 그러한 모델에 심취하였고, 여러 가지 이론적 차
. 버토벡(Steven Vertovec 1996)은 다문화주의가 몇 개의 인접한 소수집단의 단위문화가 주류 사회의 단위 문화를 배경으로 점점이 박혀있는 모자이크가 아니라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이 상호 공존하며 각각의 색깔과 향기를 간직한 조화로운 통합을 이루어내는 샐러드 그릇(Salad bowl)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의미한다. 그러므로 목회윤리는 성, 돈, 권력으로 대표되는 문제를 비롯하여 성도와의 관계, 설교와 상담 같은 전문적인 직업적 윤리까지를 포괄하는 아주 광범위한 영역을 포괄한다.
그러므로 중요한 것은 바로 지금 이 시대 한국교회라는 특수한 상황 속에 있는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학생
의의 관점에서 접근하는 일은 불가피한 선택이자 과제다. 공직자의 지위나 업무의 성격 내지는 기관의 특성에 따라 공직윤리의 우선순위나 내용을 재해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결국 공직자란 바로 이런 공직윤리의 미로를 얼마나 잘 헤쳐 나가느냐에 따라 그의 성과가 좌우되는 존재가 아닐까?
공무
시민사회지향운동으로 인식되왔다. 여기서 ‘시민사회지향운동’이란 제도정치를 지향하고 준비하는 운동이 아니라 영향의 정치 또는 압력정치(pressure politics)에 머무는 운동이란 의미이다. 이와 대비되는 용어는 정치세력화를 지향하는 운동 또는 선거정치(electoral politics) 단체이다. 이는 사회문제의
시민운동 단체들이었다. 중고교를 관리하는 지방 교육위원회의 입장에서는 외교관계에서 발생하는 마찰보다는 직접 찾아오는 시민의 항의가 껄끄러운 법이다.
군대위안부 문제에서도 일본의 시민운동은 숨겨진 역사적 사실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일본 정부의 책임을 추궁하는 일을 끈기 있게
운동 차원의 실제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다. 내용 면에서도 교육이론에 입각한 미디어교육이라기보다는 미디어 수용자들이 언론현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갖도록 하고 언론의 폐해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며, 더 적극적으로는 그 폐해를 개선하기 위한 캠페인의 성격이 강하다. 말하자면 실천적 운동